직장생활 에티켓

인사 에티켓
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매너는 ‘인사’입니다.

출근 시 첫 인사는 활기찬 목소리로 눈을 맞추며 밝은 표정으로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.
“안녕하십니까”, “좋은 아침입니다”

먼저 퇴근할 경우
“먼저 가보겠습니다”, “내일 뵙겠습니다”

외근 후 사무실로 복귀했을 때는 조용히 들어오기보단 업무가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“다녀왔습니다” 라고 인사를 해보세요
패션 에티켓
‘초두효과’
​
첫 만남에서 느낀 인상, 외모, 분위기 등이 그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을 형성한다고 합니다.
그중 시각적인 부분이 중요하며, 자세와 용모, 복장, 제스처 등 외적인 부분이 이에 해당됩니다.

그러므로 조직 생활 및 비즈니스 미팅 시 개인의 이미지는 물론 회사의 이미지를 고려해 알맞은 용모와 복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.
전화에티켓
1. 소속과 이름 먼저 밝히기
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회사명, 소속팀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먼저 밝히는 것이 기본 매너이기에 이름의 직급을 붙이는 경우는 전화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이름을 부르기 애매하거나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거나 까먹었을경우, 직급을 부르면서 대화를 매끄럽게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직급을 붙여주면 더 좋답니다.
​2. 부재중인 자리의 전화 당겨 받기
부재중인 자리에 전화가 오는 경우에는 당겨 받거나 직접 가서 대신 받아야 합니다.
받은 후에는 담당자가 부재중이니 다시 연락드리겠다고 정중하게 이야기한 후 발신자의 소속, 이름, 용무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.
3. 전화 내용은 메모하기
부재중 자리의 전화를 당겨 받는 것 뿐만 아니라 내가 전화를 받을 때는 메모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답니다.
​4. 다른 분께 전화 돌려주는 방법 숙지하기
내선번호들을 전화 한켠에 내선전화를 적어두고 다른 분께 전화를 돌려주는 방법을 적어두면, 만약 내 자리에 다른 담당자 내용의 전화가 오더라도 바로바로 전화를 돌려야 합니다.
​
또한 상대방이 전화를 받는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내려주세요!
5. 용건을 바로 이야기하기
통화는 짧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